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인플레이션 원인 자산가격 상승 간단설명

by 법과일상 2022. 11. 16.

모든 상품과 자산 가격이 폭등하게 되는 인플레이션 의 원인,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생기는 자산가격 의  상승 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기를 바랍니다.

 

1. 인플레이션 의 원인

 

인플레이션은 소비자의 소비를 생산자의 공급이 제대로 따라가지 못할 때 라던지 어떤 이유에서든 생산의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시장의 독과점 상태일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상품 공급을 독점한 소수의 기업들이 가격을 담합하거나 판매가를 올려 물가를 오르게 하는 것이지요. 일단 물가가 오르게 되면 물가가 더 오르기 전 미리 상품을 구매해 두어야겠다는 가수요 심리도 물가 상승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수요 심리가 생기면 시장에서는 이러한 심리를 이용해 이익을 보려는 매점매석 세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매점매석이란 시장에 상품이 부족해서 물가가 오르기 시작할 때 생산자나 유통업자가 상품을 미리 대량으로 쌓아두고 시장에 풀지 않는 행위를 말합니다. 그러다 가격이 폭등하면 그제야 판매하여 폭리를 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매점매적 행위는 인플레이션을 더욱 부추기게 됩니다.

 

 시중 통화량의 증가는 시장 총수요를 높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의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통화량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중앙은행의 금융정책이 필요합니다. 금리를 높여 시중의 통화를 전부 은행으로 흡수하게 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통화량이 줄면 상품 소비는 줄게 되지만 상품 가격이 단기간에 그에 따라 낮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품 판매만 감소하면서 기업의 매출과 고용이 주는 현상이 먼저 나타나게 됩니다. 혹은 정부가 기업과 가계에 세율을 높여 소비 감소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조세정책이나 사회간접자본투자를 줄여 정부로의 재정지출 감소로 시중 구매력을 약화 키는 재정정책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러나 모두 효과를 보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2. 인플레이션 과 자산가격 상승

 

물가상승은 현금의 가치와 반비례합니다. 물가가 단기간에 폭등하면 현금의 가치는 그만큼 폭락합니다. 전날까지 500 원하던 과자가 며칠 만에 1000원이 된다면 1000원은 가치는 며칠 만에 반토막이 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현금의 가치가 줄어드니 소비자의 구매력 역시 같이 줄어들게 됩니다.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수입이 같이 늘지 않는 대부분의 서민들, 특히 연금이나 임대료 같은 정기적이고 고정적인 수입으로 생계를 이어나가는 사람들은 결국 지출을 줄일 수밖에 없게 됩니다. 결국 기업들은 생산과 고용을 줄일 수밖에 없게 됩니다. 고용이 줄면 가게는 임금수입이 줄게 되고 그것은 가게 지출을 감소로 이어집니다. 생산, 고용, 소비의 악순환이 생기게 됩니다. 

 

현금 여력이 있는 부자들에게는 인플레이션은 반대로 기화가 되기도 합니다. 인플레이션이 진행되는 동안 낮아지는 현금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부동산을 비롯한 투자자산으로 현금을 바꾸기 때문입니다. 자산의 시세가 점점 오르는 흐름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투자자들은 당분간 가격이 더 오를 것이라 보고 앞다투어 미리 자산을 확보하기 위해 몰려듭니다. 즉 단기적인 자산 가격의 폭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자산을 미리 구매해 놓은 부자일수록 시세차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부동산에 이러한 현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현금을 쥐고 있는것이 손해라는 생각이 들면 부동산으로 재빨리 바꾸어 현금의 가치도 지키고 부동산 시세 상승은 이익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재산이 많은 사람일수록 이러한 기회를 낚아채는데 유리합니다. 서민들은 이러한 사실들을 알아도 목돈이 필요한 부동산 거래에 함부로 뛰어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진행될수록 서민들과 부자들 사이의 재산 격차는 더욱 벌어집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이 정점에 다다르면 투자자산의 가치도 결국 떨어지게 됩니다. 경기가 하강국면을 맞게되고 그에 따른 소비와 지출의 감소, 기업의 생산규모와 고용의 감소는 돈의 원활한 흐름을 막게 되기 때문입니다. 어느 순간 자산시장의 가격 상승이 정점에 다다랐다는 판단이 시장 참여자들에게 퍼지게 되면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오르게 된 자산 가격은 순식간에 폭락하게 됩니다. 단기간의 자산 가격 상승이 수요에 의해 일어난 것이 아닌 투기수요에 의해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시세 상승의 기대가 꺾이는 순간 자산을 보유할 이유가 없어지기에 순식간에 매도세가 강해집니다. 이러한 시세의 단기 급락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하고 자산상승 후반기에 시장에 참여하게 된 사람들에게 '상투를 잡았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