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

나는 신이다 아가동산사건 넷플릭스 방영 이슈 정리

by 법과일상 2023. 3. 5.

 

2023년 3월 3일 넷플릭스에서 나는 신이다가 공개되어 과거 국내에서 발생했던 잔혹한 사이비종교 범죄들이 다시 알려지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아가동산 사건과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였습니다.

웨딩드레스를 입고 춤을추는 아가동산 교주 김기순
웨딩드레스를 입고 춤을추는 아가동산 교주 김기순

아가동산은 무엇인가

 

아가동산은 1982년 김기순(1940년생, 여성, 당시 42)이 창시한 신흥종교단체로 경기도 이천군 대월면에 4천 평 부지의 '아가농장' 이라는 부지를 세워 자신이 몸담고 있던 주현교회의 신도들을 흡수하여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교주 김기순은 영생과 지상낙원을 약속하며 신도들을 아가동산 안으로 입주를 유도하였습니다. 선택받은 소수만이 아가동산에서 살 수 있다고 꼬드겼기에 신도들은 아가동산에 들어가기 위해 모든 재산을 헌납하는 것은 물론 돈이 없는 신도들은 어묵장사, 김밥장사를 하여 번 돈을 고스란히 바치는 조건으로 생활을 허가받았습니다.

신도들은 새벽부터 밤 12시까지 낮에는 집단농장에서, 밤에는 공장에서 음반제작(훗날 신나라 레코드) 공정에 동원되는 등 노예와도 다름없는 삶을 자발적으로 살았습니다. 아가동산 안의 건물들 역시 신도들이 순수 노동으로 건설되었습니다.

 

교주 김기순 매일같이 본인을 숭배하는 공연을 열고 파티를 열고 본인을 '아가야'라고 지칭합니다.

신도들에게 자신은 3살짜리 아기이기 때문에  '아가야' 라고 부르도록 강요하며 웨딩드레스를 연상시키는 보이는 옷을 입고 춤을 추고 유행가를 부르며 신도들은 황금색 한복을 입고 울면서 소리치며 교주에게 큰절을 올리는 등 기괴하기 짝이 없는 의식을 치르며 그 당시의 장면을 당시 고가품이었을 비디오카메라로 컬러 영상으로 남기도 했습니다.

 

신도들에게  영생과 지상천국을 약속하며 지상의 모든 인연을 부정토록 종용하여 아가동산 안에서 가족간의 인연 또한 끊도록 강요합니다. 부부간 동침을 금지하고 심지어 부모자식 간 아저씨, 아줌마 라 부르도록 하는 등 철저히 교주 자신만을 따르도록 신도들을 조종하는 반면에 자신은 밤마다 젊은 남성신도를 잠자리로 끌어들여 성관계를 강요하는 등 이중적인 행태로 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아가동산 사건

1995년 아가동산 탈출 신도들이 아가동산 측의 탈세와 사기등의 혐의진정서 제출을 시작으로 조사가 시작되었습니다. 후에 아가동산 안에서의 살인과 사체암매장등의 혐의로 수사가 확장되었으나 검찰에서 사형까지 구형한 교주 김기순에 대한 살인혐의는 사체가 발견되지 않는 등 증거가 미비하여 결국 살인혐의는 무죄로 판결, 조세포탈죄만 유죄가 확정된 징역 4년에4 벌금 56억 원으로 사건이 마무리되었습니다.  결국 2002 4 29일 공소시효 만료로 사실상 살인에 대한 수사는 종료되었습니다.

 

아가동산 안에서 일어나고 밝혀진 살인 및 암매장 사건은 3건입니다.

 

 

1987 8월 당시 7세인 최 군을 자신의 말을 듣지 않는다는 이유로 무려 일주일 동안 돼지우리에 가두고 식사도 주지 않으며 여러 사람이 돌아가며 흉기로 폭행하여 사망토록 한 후 암매장한 사건,

1988 1월 아가동산 과수원 관리책임자 윤 모 씨를 교주의 지시에 따르지 않는다며 살해 후 뒷날 윤 모 씨의 자식이 경찰서에 신고를 하였으나 윤 모씨의 아내가 윤 씨가 자살했다 주장하여 수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은 사건,

1988 11월 김기순의 아들이 여성신도 강 모 씨를 좋아한다는 이유로 여러 사람을 시켜 둔기로 폭행하여 살해 후 암매장한 사건입니다.

 

교주 김기순은 징역 4년을 복역 후 출소하여 현재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며 살지는 않고 있지만 김기순이 세운 신나라 레코드의 회장으로 재임하며 자알 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황금색 한복을 입고 노래하는 아가동산 신도들
황금색 한복을 입고 노래하는 아가동산 신도들

 

아가동산 비석
아가동산 비석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20017월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아가동산 관련 프로그램을 방영하려 하였으나 아가동산 측이 방영금지 가처분신청을 내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여 방영이 무산된 사실이 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기업인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5편, 6편 아가동산 편에서는 무리 없이 방영될 수 있었습니다. ( 나는 신이다 JMS 편에서는 정명석 측이 넷플릭스 측에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었다가 2023년 3월 2일 기각된 사실이 있습니다)

 

 

 

나는 신이다 JMS 정명석 넷플릭스 방영 이슈 정리

2023년 3월 3일 넷플릭스에서 나는 신이다 가 공개되고 JMS 방송금지가처분신청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정명석의 존재와 만행에 대해 알려지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JMS와 넷플릭스 다큐멘

shininglaw.tistory.com

 

당시 피해자들의 가족들이 직접 나서서 피해사실을 법정에서 부인하는 등 철저히 교주 김기순에게 조종되는 상황에서 제대로 된 재판을 사실상 가족들이 어렵게 만든 사실이 있었지만 긴 세월이 지난 지금 넷플릭스 나는 신이다 아가동산 편에서 직접 등장한 피해자의 가족들은 과거의 자신들의 행동들을 눈물로써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더욱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나는 신이다 오대양 집단 자살사건 넷플릭스 방영 이슈 정리

2023년 3월 3일 넷플릭스에서 '나는 신이다'가 공개되었습니다. 세간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나는 신이다는 과거 대한민국에서 발생했던 끔찍했던 사이비종교 관련 범죄들이 다시 거론되는 계

blue99.tistory.com

 

 

나는 신이다 JMS 정명석 넷플릭스 방영과 근황, 전망

2023년 3월 3일 넷플릭스에서 나는 신이다 JMS 정명석 편이 공개되고 그 파장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3월 7일 구속되어 재판 중인 정명석에 대한 공판이 열린 가운데 재판결과와 전망에 대

blue99.tistory.com

 

댓글